신문보도

“농업의 지속가능성 위해 디지털 전환은 필연적 과정”
보도매체
디지털조선일보
보도일
2021-10-18
조회수
5166
출처
http://digitalchosun.dizzo.com/site/data/html_dir/2021/10/18/2021101880065.html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TAF] 김형석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센터장 "농업의 지속가능성 위해 디지털 전환은 필연적 과정"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팬데믹 상황과 기후변화로 식량안보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농업의 판도가 바뀌고 있다. 특히,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고 시키는 애그리테크 도입에 대한 움직임도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애그리테크는 농업(Agriculture)과 기술(Tech)의 합성어로 첨단기술의 도입을 통해 농업의 혁신을 일으키고 있는 비즈니스를 의미한다. 디지털 농업, 스마트 농업, 스마트팜 등 다양한 명칭으로 세세하게 구분 짓지만 크게는 모두 애그리테크 산업에 속한다.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인력을 대체하는 농기계의 보급의 차원을 넘어서 최근에는 인공지능(AI), 정보통신기술(ICT) 빅데이터, 드론 등 4차산업혁명의 첨단기술을 적극 도입하여, 생산성과 수익성을 높이고 있다.


이렇듯 빠르게 성장하고, 미래 동력 산업으로 주목받는 디지털 농업의 현황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김형석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스마트팜융합연구원 센터장과 인터뷰를 통해 알아봤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