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CES 2024 참가
보도매체
충청뉴스
보도일
2024-01-04
조회수
406
출처
https://www.cc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1031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KIST, CES 2024 참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현지시각 9~12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 전시회인 ‘CES 2024’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KIST가 CES에 기관 단위로 참가하는 것은 2020년 2022년, 2023년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로 이번 CES에서는 AI, 로봇, 스마트팜 등 미래 유망기술 분야 9개 전시품을 출품한다. KIST 전시관이 위치한 유레카파크(Eureka Park)는 혁신 기술을 선보이는 곳이다.


KIST 스마트팜융합연구센터 이택성 책임연구원의 ‘3차원 식물 스캔 로봇 기술’은 생성형 3D 이미지 인공지능 학습 방식인 NeRF(Neural Radiance Fields) 알고리즘을 활용해 자연광 및 표면 반사와 같은 외부요인에 취약한 기존의 3D 이미지 기반 표현형 데이터 추출의 한계를 극복하고, 식물 생육 정보를 정밀하게 측정 및 추출할 수 있는 3차원 식물 스캔 로봇 기술이다.


KIST 스마트팜융합연구센터 박수현 책임연구원의 ‘식물 생육 측정 기술 및 인공지능 온실 제어 기술’은 Depth 이미지 센서 기반 식물 생장점 및 생육 지표 추출 및 활용 기술로, 식물 생육 및 생장 상태 모니터링 및 모델 기반 인공지능 온실 자율제어 기술이다.

KIST 스마트팜융합연구센터 김형석 책임연구원의 ‘식물상태 기반 최적 재배 환경 의사결정 기술’은 식물 주변 설치된 내부 일사량, 온도, 습도, CO₂ 및 엽온 측정 센서값으로부터 식물의 생리적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스마트팜 온실에서 식물을 키울 때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조건을 인공지능 모델을 통해 제안하는 소프트웨어 기술이다.

KIST 스마트팜융합연구센터 이주영 책임연구원의 ‘복합양분플랫폼 기술’은 산업작물의 대량생산을 위한 식물의 안정적인 양분 흡수 패턴과 작물의 현재 양분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배액 분석을 바탕으로 비료 균형 관리를 위한 계산 알고리즘, 양분 상태를 진단하는 급배액 양분 상태 가시화 등이 포함된 양분 균형 관리 소프트웨어 기술로 현재 실증화를 추진하고 있다.


윤석진 원장은 “CES 2024에서 KIST의 기술과 KIST가 지원한 혁신 기업의 제품을 세계에 선보이게 돼 자랑스럽다”며 ”KIST에서 개발한 기술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기술이전되고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글로벌 파트너쉽을 구축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