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천연물 허브 유치·산단 추진...신성장산업으로 경제 활력
보도매체
매일경제
보도일
2023-12-27
조회수
380
출처
https://www.mk.co.kr/news/special-edition/10906966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천연물 허브 유치·산단 추진 … 신성장산업으로 경제 활력



미래산업 메카로 도약

농림부 '허브 사업'에 선정

450억 투자해 인프라 구축

"수출 10억불 목표로 뛸 것"




강릉의 '천연물 소재 전주기 표준화 허브' 조성 용지. 강원도



강원도가 천연물 산업 메카로 급부상하고 있다. 천연물 소재 분석과 검증, 가공, 제품화에 이르기까지 산업 전주기를 지원하는 시설이 강릉에 들어서고, 이와 연계한 천연물 국가산업단지 조성도 추진 중이다.


최근 강원도는 농림축산식품부가 공모한 '천연물 소재 전주기 표준화 허브' 조성 사업을 따냈다. 천연물 소재는 동물과 식물, 미생물, 광물에서 추출한 성분을 원형 또는 가공해 식품, 화장품, 의약품 개발 등에 활용하는 신성장 산업이다. 농업 분야에서도 약용 작물 등 천연물 소재 원료를 공급하는 형태로 새로운 소득 모델을 창출할 수 있다.


실제 산업화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방대한 천연물 성분 데이터와 고도의 분석 기술이 뒷받침돼야 한다. 원료 생산부터 제조 과정 전반에 걸쳐 사용된 기술과 정보를 규격화한 데이터 또한 필수적이다.


강원도가 유치한 허브는 천연물 관련 데이터는 물론 소재 분석·검증 등을 일괄 지원하는 시설이다. 강릉 사천면 과학산업단지에 2027년까지 국도비 450억원을 들여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로 조성된다. 본관에 천연물 소재 제조공정 표준화 및 분석·검증 시설이 들어서고, 별관에 세척·제조·보관시설을 갖춘다.


강원테크노파크를 주관 기관으로 한국농어촌공사 강원지역본부가 조성되고, 서울대 그린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GBST)·KIST 강릉분원·강원ICT융합연구원 등이 운영에 참여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