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보도

KIST 강릉분원, AI 활용 천연물 소재 탐색기술 개발
보도매체
연합뉴스
보도일
2019-09-10
조회수
6586
출처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01&aid=0011075230&viewType=pc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강릉분원 천연물연구소 천연물인포매틱스연구센터 박근완 박사팀은 인공지능(AI) 기술을 응용해 기능성 천연물 소재를 빠르고 정확하게 탐색할 수 있는 기술개발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해당 기술을 활용하면 복잡한 실험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컴퓨터 예측을 통해 고부가가치 천연물을 빠르게 발굴해 신약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근완 박사팀은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가상탐색(virtual screening) 기술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그동안 축적된 많은 양의 화합물 실험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새로운 인공지능 방법을 개발했다.

이 인공지능 기반의 가상탐색 기술은 축적된 화합물 기능 정보를 효율적으로 학습함으로써 기존의 방법보다 50% 이상의 높은 정확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인공지능 방법이 생물학 연구에 응용되고 있지만, 천연물의 기능성을 탐색할 수 있는 인공지능 방법은 현재까지 개발된 바가 전무하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박근완 박사는 "천연물은 인체에 유용한 수많은 화합물을 함유한 자원의 보고인 만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면 기존의 신약후보물질 개발과정을 보다 가속할 수 있다"며 "장기적으로는 천연물 신약이나 기능성 식품개발 등의 고부가가치 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뉴클레익 애시드 리서치(Nucleic Acids Research) 최근호에 실렸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