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21. 06. 천연물 라이브러리 소식
담당부서
천연물인포매틱스연구센터
등록일
2021-06-02
조회수
12755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KIST 천연물라이브러리]


천연물은 생물자원 유래 물질을 의미하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의약품, 기능성 식품, 화장품 등의 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KIST 천연물 라이브러리는 염증 질환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거나 식용 가능한 우리나라 자생식물 500 여종을 대상으로 추출물(1652)과 실물 표본(1855), 복합성분 정보(1H-NMR, HPLC 데이터 등)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는 우리나라 고유의 생물연구자원에 대한 연구개발 확대를 위하여 한반도 특산식물 추출물 확보를 시작하였습니다.




[2021.06 천연물라이브러리 현황]


   

 




 

[동부지방산림청 공동산림활용사업 현장점검]



KIST 강릉분원 천연물연구소에서는 국내 자생식물 시료의 지속적인 확보와 증식을 위해 강릉시 왕산면 일대 산지에 현재 특상식물을 포함한 51종의 식물을 식재, 111여종의 자생식물을 관리하고 있고 이들의 활용 가치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동부지방산림청장 외 관련 담당자들이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연구 식물 현황을 점검하였습니다. 최재성 동부청장은 KIST의 사업 추진이 체계적으로 잘 진행되고 있음을 평가하며 KIST와 동부지방산림청의 공동산림활용사업이 유용 산림자원의 산업적 가치 개발이라는 결실을 맺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한반도 특산식물 추출물 확보]





한반도 특산식물들의 추출물 확보와 생리활성 성분 연구를 위하여 공동산림활용사업 대상 국유림에 식물 식재와 채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벌개미취, 한대리곰취, 세잎승마, 매미꽃, 참좁쌀풀과 제주상사화 등이 국유림 현장에서 잘 증식하고 있으며, 작년부터 최근까지 식재한 금강초롱꽃, 한라부추, 백양꽃, 넓은잎쥐오줌풀, 층층둥굴레, 개족도리풀, 섬꼬리풀, 섬쑥부쟁이 등의 특산식물들이 현지 환경에 적응하며 생장하고 있습니다.

 

천연물 라이브러리 시료 확대 노력의 일환으로 올해 상반기는 국유림에 식재한 22종을 포함한 특산식물 30 종의 추출물 확보와 다양한 각도에서 그들의 모습을 담은 사진 확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이들 추출물의 분양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KIST 천연물 라이브러리 활용]






KIST 강릉분원 천연물연구소의 주요사업 중 하나로 진행하고 있는 만성비염 치료에 효과적인 천연물 탐색 연구에 천연물 라이브러리 시료가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천연물 라이브러리 시료로부터 비염 환자들에게 투여하는 항히스타민제를 대체할 수 있는 여러 천연약물 후보물질이 발굴되어 특허가 출원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여러 관련 특허 출원이 기대됩니다. (출처 최호, “천연물로 호흡기 질환 잡을 수 있다.”,<과학산책> 20.02.19)

 

전남대학교 생명산업공학과(문병산 교수)에서는 천연물 라이브러리 시료를 분양받아 발모 촉진 물질 및 항암 효능 물질 탐색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KIST 천연물연구소 스마트팜융합연구센터에서 지속적으로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항비만 효능 및 항진균 활성을 가진 천연물을 발굴하고자 동물실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를 포함하여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20건의 분양 신청을 통해 734개의 추출물 시료가 기업과 대학교 및 KIST 연구진에게 분양되어 다양한 생리활성 연구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목록

이전글
2021. 10. 천연물 라이브러리 소식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